§정의
–추상적 개념으로 UML을
이용한 모델링의 기본요소
§종류
–Structural Thing : 구조
사물
•UML 모델의
명사형
•모델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이거나 물리적인
요소 표현
–Behavioral Thing : 행동
사물
•UML 모델의
동사형
•모델의 동적인 부분이며 시간과 공간에 따른
행위 요소
표현
–Grouping Thing : 그룹
사물
•모델을 그룹화하여 요소 표현
–Annotation Thing : 주해
사물
•UML 모델요소를 설명하고, 명확히 하는 표현
- 는 프라이빗
+ 는 퍼블릭
# 은 프로텍티드
Structural Thing
§클래스
: Class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된 객체
- 는 프라이빗
+ 는 퍼블릭
# 은 프로텍티드
§인터페이스
: Interface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의 동작을 명세화한 Operation
집합
§쓰임새
: Use Case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기술
§컴포넌트
: Component
–객체지향에서의 모듈화된 자원
§노드 : Node
–실행시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
Behavioral Thing
§상태머신 : State Machine
–객체의 시간에 따른 상태를 표현
§패키지
: Package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는 방법
–Framework, 서브시스템
표현시 사용
§노트 : Note
–Comment로서
모델 요소를 명확하게
표현 설명하기 위한 방법
–주로 제약조건이나 내용을 설명
Relationships
§정의
–구성요소간의 의미있는
연관성을 표현
–클래스간의 관계 표현시
사용
§종류
–Dependency : 의존
–Generalization : 일반화
–Association : 연관
•Aggregation : 집합
•Composition : 복합
–Realization : 실현화
Dependency
§정의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특징
–한 클래스의 변화가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주는
관계
–점선으로 표시된 화살표
Generalization
§정의
–일반화,
특수화 관계
–객체지향의 상속관계
화살표가 반대 방향이다 헷갈리지? ㅎㅎ
Association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간의 일반적 연관관계
1대 N 다~!!!!
1 - *
§종류
–Aggregation : 집합
독립적으로 가능하다`!!!!
–두 클래스간 전체-부분
관계
–각 클래스가 독립적 생명주기를 가짐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컴포넌트
클래스로
구성
자동차는 엔진이1개 바퀴는 4개
속이빈 마른모
–Composition : 복합
–두 클래스간의 부분-전체
관계
–부분의 생명주기가 전체에 영향을 준다
떨어져나가면
쓸모없다고..
속이 칠해진 마른모
Aggregation VS.
Composition
Realization
<< interface >>
점선에 화살표가 위로 가있다
Use Case Diagram
§개요
–UML에서
가장 중요한 모델요소
–요구사항분석부터
테스트까지 모든 개발과정
을 이끌어 가는 모델요소
–구축
시스템이 실행할 작업이 무엇인지를
표현
–Use
Case Specification도 필요
Use Case Specification
§정의
각 Use Case에서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행위들을 기술
Use Case Diagram 구성요소
구성요소는 2가지밖에없다
§액터
: Actor
–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 또는 사물(시스템)
– 시스템에서의 특정역할(Role)로 표현
– Actor와 Use
Case는 서로 Message를 주고 받으며 교류
§액터간
상속 : Inheritance
–Actor와
Use Case간의 관계를 간단하게 표현가능
-> <<abstract>>
결제시스템
Use Case간 관계
§개요
–Generalization, Include, Extend로
세분
§포함 : Include
–기본 Use Case가 다른 Use Case행동을 명시적으로 포함됨을 나타냄
–자주 사용되는 분리된 Use Case를 표함 할 때 사용
–중복적인 진행단계를 제거
–<<include>>로 표현
정리
§개요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 작용을 표현
–Use Case는
행동만을 표현하고 수행방법은 표현하지 않음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활동들을 기술
–요구사항 분석시 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행동
을 가시화,명세화, 문서화하는 도구
§특징
–행위자( Actor)와 시스템간의 교류를 표현
–Use Case를 보면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