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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ML Things 기본 설명~!!!! 기초
    Modelling 2009. 1. 19.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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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추상적 개념으로 UML을 이용한 모델링의 기본요소
    §종류
    Structural Thing : 구조 사물

    UML 모델의 명사형

    모델의 정적인 부분이며 개념적이거나 물리적인 요소 표현
    Behavioral Thing : 행동 사물
    UML 모델의 동사형
    모델의 동적인 부분이며 시간과 공간에 따른 행위 요소 
    표현
    Grouping Thing : 그룹 사물
    모델을 그룹화하여 요소 표현
    Annotation Thing : 주해 사물
    UML 모델요소를 설명하고, 명확히 하는 표현


    - 는 프라이빗

    + 는 퍼블릭

    # 은 프로텍티드


    Structural Thing

    §클래스 : Class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된 객체

    - 는 프라이빗
    + 는 퍼블릭
    # 은 프로텍티드


    §인터페이스 : Interface

    클래스 또는 컴포넌트의 동작을 명세화한 Operation 집합




    §임새 : Use Case

    시스템이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기술




    §컴포넌트 : Component

    객체지향에서의 모듈화된 자원




    §노드 : Node

    실행시 존재하는 물리적 요소



    Behavioral Thing

    §교류 : Interaction


    §상태머신 : State Machine

    객체의 시간에 따른 상태를 표현




    §패키지 : Package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는 방법

    Framework, 서브시스템 표현시 사용





    §노트 : Note
    Comment로서 모델 요소를 명확하게 
    표현 설명하기 위한 방법
    주로 제약조건이나 내용을 설명




    Relationships

    §정의

    구성요소간의 의미있는 연관성을 표현

    클래스간의 관계 표현시 사용

    §종류


    Dependency : 의존

    Generalization : 일반화

    Association : 연관

    Aggregation : 집합

    Composition : 복합

    Realization : 실현화  





    Dependency

    §정의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특징

    한 클래스의 변화가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주는 관계

    점선으로 표시된 화살표







    Generalization


    §정의

    일반화, 특수화 관계

    객체지향의 상속관계
    화살표가 반대 방향이다 헷갈리지? ㅎㅎ

    Association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간의 일반적 연관관계


    1대 N 다~!!!!  

    1 - *







    §종류

    Aggregation : 집합

    독립적으로 가능하다`!!!!

    두 클래스간 전체-부분 관계

    각 클래스가 독립적 생명주기를 가짐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컴포넌트 

    클래스로 구성


    자동차는  엔진이1개 바퀴는 4개

    속이빈 마른모


    Composition : 복합

    두 클래스간의 부분-전체 관계

    부분의 생명주기가 전체에 영향을 준다
    떨어져나가면 
    쓸모없다고..

    속이 칠해진 마른모




    Aggregation VS. Composition





    Realization

    << interface >>

    점선에 화살표가 위로 가있다






    Use Case Diagram


    §개요

    UML에서

    가장 중요한 모델요소

    요구사항분석부터 테스트까지 모든 개발과정
    을 이끌어 가는 모델요소
    구축 시스템이 실행할 작업이 무엇인지를 
    표현
    Use Case Specification도 필요















    Use Case Specification

    §정의

     Use Case에서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행위들을 기술







    Use Case Diagram 구성요소

    구성요소는 2가지밖에없다

    §액터 : Actor
    – 시스템 외부에서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 또는 사물(시스템)
    – 시스템에서의 특정역할(Role)로 표현
    – ActorUse Case는 서로 Message를 주고 받으며 교류




    §액터간 상속 : Inheritance
    ActorUse Case간의 관계를 간단하게 표현가능




    §추상화 액터 : Abstract Actor



    위의 그림은 추상화로 만든것이다
    -> <<abstract>>  
        결제시스템







    Use Case간 관계


    §개요
    Generalization, Include, Extend로 세분

    §포함 : Include
    기본 Use Case가 다른 Use Case행동을 명시적으로 포함됨을 나타냄
    자주 사용되는 분리된 Use Case를 표함 할 때 사용
    중복적인 진행단계를 제거
    <<include>>로 표현


    정리


    §개요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 작용을 표현
    Use Case는 행동만을 표현하고 수행방법은 표현하지 않음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활동들을 기술
    요구사항 분석시 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행동
    을 가시화,명세화, 문서화하는 도구
    §특징
    행위자( Actor)와 시스템간의 교류를 표현
    Use Case를 보면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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