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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SM, ERP, EIP, EAI, CMMS, CRM, SCM, GW, KMS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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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 가기] SI, SM, ERP, EIP, EAI, CMMS, CRM, SCM, GW, KMS 란?
 
 글쓴이 : 넷미
 조회 : 40  
1.  SI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구성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전체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으 
로  일반적인  전산  시스템  개발을  말합니다.  요즘은  Java나  .net  등을  많이  이용하지요. 
  기업이  요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로  주로  PACKAGE성    CUSTOMIZING  업무와  
개발  업무,  이종  시스템간의  Interface  개발  업무등을  통합하여  SI  업무라고  합니다. 

2.  SM  (System  Management)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유지보수  하는  일을  말합니다.  프로그램  수정이나  신규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데이터  관리등  많은  일을  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일반적 
인  회사  전산실에서  하는  업무입니다.  

시스템  유지보수  업무로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의  운영을  전담하는  업무  입니다.  
시스템의  다운을  방지하거나,  백업,  시스템  재부팅,  문제  발생시  이의  해결,  
그리고  단순  개발업무(페이지  개발,  리포트  개발  등등)를  SM의  영역으로  보시면  됩니다.  
SI와의  가장  큰  차이로  SM은  주로  갑에  가까운  업무로  시스템  지원부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고  SI는  을로서  갑이  요구하는  사양에  맞춰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3.  ERP  (Enterprise  Requirement  Planning)  
조직  전반의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 


4.  EIP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쉽게  생각해서  아침에  출근해서  PC  켜서  특정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리  회사에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  중에  나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보통의  회사에서  전산실을  가보면  여러가지  시스템들이  운영되는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회계  시스템,  생산  현장  관리,  홈페이지,  외부  조달  구매  등등  이런  시 
스템  들을  서로  연결  시켜  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운데  EAI  라는걸  두고서  서로  연결하는거지요. 


6.  CMMS  (Cu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설비관리시스템의  진보된  형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설비효율관리나  자재 
관리만  하는것이  아니라  설비에  관련되어  경영현황에서  파악해야될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들의  성향이나  우리  회사와의  관계등을  관리하여  향후에  잘  활용하고자  만든 
시스템입니다.  쉬운  예로  우리가  홈쇼핑에서  물건을  사기  위해서  전화를  화면  콜 
센터  담당자의  컴퓨터  모니터에  자동으로  전화건  사람의  과거  구매이력과  반품  
이력등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고객  대응도를  향상  시키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지요. 



8.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직역을  하자면  공급망관리  입니다.  즉,  회사의  구매와  판매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정리하고  그  연관관계를  정립하여  관리함으로서  최적의  공급망  조건을  산출해  내어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만족을  최대로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9.  GW  (Groupware) 
쉽게  생각해서  회사  게시판과  전자  결재등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특정  Group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할히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Groupware에서  좀  더  진보시켜  KMS로  팔고  다니는걸로  알  고  있습니다. 



10.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이라고  불려저서  뭔가  어려운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간단히  축약 
하면  회사에서  만들어지  문서들을  체계적으로  잘  불류해서  정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뭘  할려고  하는데  전에는  어떻게  했는지...  어떤  문서가  있었는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것이지요.  
기존에는  DM  (Document  Management)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다가  GW의  기능을  흡수하 
고  몇가지  철학을  보태서  KMS라고  불리웁니다.


출처  - http://netm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