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

C# Enumerator 인터페이스, 반복기 일반화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IEnumerator <T> GetEnumerator() 관련 예제

반응형

MSDN Enumerator 인터페이스







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
IEnumerator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2007년 11월

제네릭이 아닌 컬렉션을 단순하게 반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임스페이스:  System.Collections
어셈블리:  mscorlib(mscorlib.dll)

C#
[ComVisibleAttribute(true)]
[GuidAttribute("496B0ABF-CDEE-11d3-88E8-00902754C43A")]
public interface IEnumerator

IEnumerator는 제네릭이 아닌 모든 열거자의 기본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인터페이스의 제네릭 버전을 보려면 IEnumerator<T>을 참조하십시오.

C# 언어의 foreach 문(Visual Basic에서는 for each)은 열거자를 덜 복잡하게 표시합니다. 따라서 열거자를 

직접 조작하는 것보다는 foreach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거자는 컬렉션에 있는 데이터를 읽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내부 컬렉션을 수정하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열거자가 컬렉션의 첫 번째 요소 앞에 위치합니다. Reset 메서드는 또한 열거자를 이 위치로 다시

 가져옵니다. 이 위치에서 Current 속성을 호출하면 예외가 throw됩니다. 따라서 Current의 값을 읽기 전에

 Move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열거자를 해당 컬렉션의 첫 번째 요소로 보내야 합니다.

Current에서는 MoveNext 또는 Reset이 호출될 때까지 동일한 개체를 반환합니다. MoveNext는 Current를 

다음 요소로 설정합니다.

MoveNext가 컬렉션의 끝을 지나게 되면 열거자는 컬렉션의 마지막 요소 뒤에 배치되고, MoveNext는 false를 

반환합니다. 열거자가 이 위치에 있는 경우 MoveNext에 대한 후속 호출 또한 false를 반환합니다. MoveNext

 대한 마지막 호출에서 false가 반환된 경우 Current를 호출하면 예외가 throw됩니다. Current를 해당 컬렉션의

 첫 번째 요소로 다시 설정하려면 Reset을 호출한 다음 MoveNext를 호출하면 됩니다.

열거자는 컬렉션이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는 한 유효합니다. 그러나 요소를 추가, 수정, 삭제하는 등 컬렉션을

 변경하면 열거자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복구할 수 없음) 다음에 MoveNext 또는 Reset을 호출하면

 InvalidOperationException이 throw됩니다. MoveNext와 Current 사이에서 컬렉션이 수정되면 Current는 

열거자가 이미 유효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설정한 요소를 반환합니다.

열거자는 컬렉션에 단독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므로 컬렉션을 열거하는 프로시저는 기본적으로 스레드로

부터 안전하지 않습니다. 컬렉션이 동기화되어 있을 때 다른 스레드에서 해당 컬렉션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되면 열거자에서 예외가 throw됩니다. 열거하는 동안 스레드로부터 안전을 보장하려면 전체 열거를 수행하는 동안

 컬렉션을 잠그거나 다른 스레드에서 변경된 내용으로 인해 발생한 예외를 catch하면 됩니다.

다음 코드 예제에서는 사용자 지정 컬렉션에 대한 IEnumerable 및 IEnum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이 예제에서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멤버는 명시적으로 호출되지 않지만 foreach(Visual Basic의 경우

 for each)를 사용하여 컬렉션을 반복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구현됩니다.

C#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Person
{
    public Person(string fName, string lName)
    {
        this.firstName = fName;
        this.lastName = lName;
    }

    public string firstName;
    public string lastName;
}

public class People : IEnumerable
{
    private Person[] _people;
    public People(Person[] pArray)
    {
        _people = new Person[pArray.Length];

        for (int i = 0; i < pArray.Length; i++)
        {
            _people[i] = pArray[i];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new PeopleEnum(_people);
        }
}

public class PeopleEnum : IEnumerator
{
    public Person[] _people;

    // Enumerators are positioned before the first element
    // until the first MoveNext() call.
    int position = -1;

    public PeopleEnum(Person[] list)
    {
        _people = list;
    }

    public bool MoveNext()
    {
        position++;
        return (position < _people.Length);
    }

    public void Reset()
    {
        position = -1;
    }

    public object Current
    {
        get
        {
            try
            {
                return _people[position];
            }
            catch (IndexOutOfRangeException)
            {
                throw new InvalidOperationException();
            }
        }
    }
}

class App
{
    static void Main()
    {
        Person[] peopleArray = new Person[3]
        {
            new Person("John", "Smith"),
            new Person("Jim", "Johnson"),
            new Person("Sue", "Rabon"),
        };

        People peopleList = new People(peopleArray);
        foreach (Person p in peopleList)
            Console.WriteLine(p.firstName + " " + p.lastName);

    }
}

/* This code produces output similar to the following:
 *
 * John Smith
 * Jim Johnson
 * Sue Rabon
 *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MyArray<T>
{
private T[] array;

public MyArray(int size)
{
array = new T[size];
}

public void Set(int index, T value)
{
array[index] = value;
}

public IEnumerator<T> GetEnumerator()
{
for (int i = 0; i < array.Length; i++)
yield return array[i];
}
}

class MainApp
{
static void Main()
{
MyArray<string> myArray = new MyArray<string>(5);

myArray.Set(0, "재미있는 ");
myArray.Set(2, "프로그래밍! ");
myArray.Set(1, "C#과 함께 하세요!");
myArray.Set(4, "C#과 함께 하세요!4");
myArray.Set(3, "C#과 함께 하세요!3");
foreach (string s in myArray)
Console.WriteLine(s);
}
}